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웹브라우저들 페이지 로딩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절대적으로 걸리는 시간보다는 상대적인 로딩 순위만 보시면 됩니다. 지금 쓰는 웹브라우저의 속도에 실망감을 가지신 분들은 제가 한 방법으로 간단히 테스트 해보시고 좋은 성능을 내는 것으로 갈아타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쓰는 환경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벤치마크 결과 보다는 자신이 주로 쓰는 사이트들을 가지고 직접 테스트 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모든 테스트 전에 캐쉬 파일은 삭제했습니다. (사파리는 편집->캐시 비우기, 방문기록->방문 기록 지우기를 해줘도 주소 자동완성이 되었습니다.)
- 각각 주소를 입력 후, 위쪽 브라우저에서 먼저 엔터를 치고 빠르게 이동해서 아래 브라우저에서 엔터를 쳐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오차로 감안해서 봐야합니다.
- 같은 사이트라 할지라도 방문한 시점에 따라 몇몇 이미지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감안해서 봐야합니다.
- 현 시점에 릴리즈된 (정식)최신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1. IE7(위) vs. Safari 5.0.2(아래)


IE7이 워낙 예전 것이라 속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www.daum.net 에서 상위에 화면이 살짝 다릅니다.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로 보입니다.

2. IE8(위) vs. Safari 5.0.2(아래)



IE7에 비해서 속도가 빨라진 것 같습니다. Safari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3. Firefox 3.6.11(위) vs. Safari 5.0.2(아래)


 
파이어폭스가 약간 빠른듯 보입니다. 먼저 엔터키를 누른 것을 감안하면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파리에서 엔터키를 먼저 누를 경우, 사파리가 빨리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Chrome 7.0.517.41(위) vs. Safari 5.0.2(아래)



역시나 거의 비슷합니다. 크롬이 빨리 눌러진 것에 비해 사파리가 빨리 뜨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http://clients.futuremark.com/peacekeeper/ 사이트에서 각 브라우저 벤치마크를 수행해 보았습니다.

먼저, 전체적은 결과입니다. IE8은 나중에 업그레이드 설치해서 전체 결과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벤치마크 점수가 꽤 높습니다. 주의할 점은 벤치마크 점수가 두배 이상 높다고 해서 체감 속도가 두배 이상 빠르다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각 브라우저별 상세 결과입니다.

< 구글 크롬 >


< 애플 사파리 >


< 모질라 파이어폭스 >


< 마이크로소프트 IE7 >

< 마이크로소프트 IE8 >

IE8이 IE7에 비해 벤치 점수가 약간 낮게 나오는데, 미미하여 오차로 봐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두 버전 모두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점수가 현저히 낮게 나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